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애견이 피해야 하는 음식 종류
강아지는 인간과 다르게 소화기관의 구조와 대사 방식, 신진대사 속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인간이 먹어도 안전한 음식이라고 해서 반려견이 먹어도 무해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강아지가 먹으면 위험할 수 있는 음식도 많습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는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으며, 이러한 음식을 피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초콜릿
강아지는 카카오에 포함된 테오브로민의 분해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중독 증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초콜릿의 종류에 따라 테오브로민 함유량은 다른데, 다크초콜릿 같은 카카오 성분이 많이 함유된 것은 최악의 경우 목숨을 위협할 수 있으니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증상 : 구토, 설사, 신경 증상
포도, 건포도
포도, 건포도 등 포도류는 강아지가 먹지 못하도록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포도의 섭취로 인해 강아지가 급성신부전을 일으켜 죽음에 이르는 경우가 종종 보고되고 있지만 포도의 어떤 성분 중독으로 이어지고 있는지 정확하게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증상 : 구토, 설사, 식욕부진, 기력저하, 복통, 핍뇨(배뇨량이 줄어드는 것)
커피, 홍차 등 카페인 음료
카페인은 진정 작용을 하는 아데노신의 결합 저해 작용을 하여 신경을 흥분시키는데, 적당량의 카페인은 인간에게는 각성 작용을 하지만 몸이 작은 강아지가 카페인을 섭취하면 심근이나 중추신경계에 좋지 않은 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증상 : 빈맥, 호흡촉박, 과도한 흥분, 떨림, 경련, 부정맥, 울혈 또는 출혈
양파, 마늘, 부추 등 파류
양파, 마늘, 부추 등의 파류는 만약 먹게 된다면 빈혈을 일으켜 결국 죽음에 이를 가능성도 있으니 강아지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열을 가해도 위험하기 때문에 요리에 많이 쓰이는 만큼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증상 : 빈혈, 피부염, 천식발작, 점막창백, 빈맥, 호흡촉박, 쇠약, 구토, 설사, 혈뇨
견과류 (특히 마카다미아)
견과류에서도 특히 마카다미아넛는 중독 증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지만 중독 성분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중독 증상은 치명적이지는 않아 치료 없이 12~24시간이면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마카다미아를 포함한 견과류는 비만으로 이어지거나 질식이나 장폐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증상 : 과호흡, 떨림, 강직경련, 운동 실조, 후지의 부전마비, 요결석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페르신(persin)이라는 살균작용을 하는 독소가 들어 있는데, 이 페르신은 인간에게는 무해하지만 강아지에게는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보카도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지만, FDA에 따르면 위험 품목으로 분류하고 있고, 강아지의 체질에 따라서는 심한 중독 증상이 보고된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증상 : 구토, 설사, 연변, 호흡 곤란, 경련
자일리톨껌
감미료 자일리톨이 포함된 껌도 강아지가 먹으면 안됩니다. 강아지가 먹어 버리면 혈당의 저하나 구토, 간부전을 일으킬 수 있으며, 해외에서는 병 타입의 껌을 통째로 잘못 삼켜서 죽음에 이른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 증상 : 저혈당, 구토, 설사, 보행곤란, 발작, 혼수, 간부전
감자의 싹, 감자의 껍질
강아지는 감자를 먹을 수 있지만 싹이나 껍질은 먹으면 위험합니다. 감자의 싹이나 녹색 껍질 부분에는 솔라닌, 차코닌 등 중독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가열을 해도 성분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덜 익은 감자나 햇빛에 녹색이 된 부분은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증상 : 빈맥, 구내 건조, 호흡 곤란, 장폐색, 요폐, 우울, 마비, 간질, 혼수 및 죽음
뼈(닭뼈, 족발 뼈 등)
부드러운 연골뼈는 괜찮지만 닭뼈나 족발뼈는 단단하고, 잘린 부분이 뾰족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으면 위험합니다. 부드러운 연골뼈 위주로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증상 : 치아손상, 목걸림, 소화장애, 장기손상
과일 씨앗
씨앗은 목에 걸리게 되거나 소화되면서 소화기관에 상처를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도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장애도 일으킬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유제품
사람이 먹는 우유, 치즈 등 유제품에는 유당이 들어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섭취하게 되면 유당을 소화하지 못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어 가능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흰자
계란흰자는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강아지의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서라도 계란흰자보다는 노른자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용유
식용유는 강아지에게 위험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식용유에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강아지의 소화기관을 자극하고,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식용유를 섭취하면 강아지의 혈중 지질 수치가 증가하여 비만, 고지혈증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강아지에게 위험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알코올은 강아지의 신경계에 직접 작용하여 중독 증상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에는 뇌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강아지의 신장과 간을 손상시키며, 위장 장애와 구토, 설사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케이크, 비스킷, 초콜릿 바, 사탕
이러한 과자류는 매우 당이 많아 강아지에게 적절한 식이가 아닙니다.
소금, 조미료, 인공감미료
과도한 소금 및 조미료는 강아지의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먹었을 때 대처방법
위의 음식물 외에도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먹을 음식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수의사의 조언을 구하고,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음식 목록을 숙지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섭취한 후 30분~1시간내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강아지가 금지 음식을 먹었을 경우 강아지를 관찰해야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구토나 혈변, 설사 등의 이상증세가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데려가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가 "무엇을, 언제, 얼마나" 먹었는지를 수의사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중한 반려견이 보호자의 실수로 위험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강아지가 먹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견 견종별 특징과 성격 (0) | 2023.02.26 |
---|---|
강아지가 헛구역질을 해요. 사료를 토했어요. (강아지 헛구역질, 노란토, 공복토, 흰색토, 사료토) (0) | 2023.02.25 |
강아지 심장사상충 검사, 증상, 예방, 심장사상충 약 가격 (0) | 2023.02.24 |
강아지가 핥는 이유? 핥지 못하게 하는 방법? 강아지가 핥는게 나쁜건가요? (0) | 2023.02.23 |
강아지 예방 접종 종류와 시기 & 부작용 (0) | 2023.02.22 |